봄비 온 뒤 풀빛처럼

여행

'한계토지" (새로운 글쓰기 7)

이쁜준서 2008. 7. 24. 00:57

내가 책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의 제일 밑바탕이 되는 것은 아주 쉬운 경제학 원론 1을 읽는 것인데, 그것보다 더 쉽게 닥아갈 수 있는 책이 있어 요즘 보고 있다.

「경제학 콘서트」란 책을,

그 책의 이해는 '한계토지'2 란 말을 이해하게 되어야 점점 높아지는 내용을 하나 하나 이해하며 읽을 수

있다


데이비드 리카도3(David Ricardo) 란 경제학자의 분석을 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정착민이 별로 없지만 기름진 목초지가 넓게 펼쳐진 미개척 지대를 상상해보자.

  어느날 큰 포부를 지닌 엑셀이란 젊은 농부가 이 마을에 와 기름진 목초지를 빌려 곡식을

키워 보겠다고 했다.

널린게 땅인지라 지주들은 경쟁적으로 지대를 깍아 주었고, 엑셀은 최소한의 돈만내고 농사를 지을 수

있었다.

자원을 소유한(여기서는 지주) 사람이 반드시 힘을 지닌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농부는 적은 반면 목초지는 충분했기 때문에 지주들은 지대에서 유리한 입장에 있을 수 없었다.

 


 하지만 어느날 보브라는 농부가 마을에 들어와서는 여분의 기름진 땅이 없는 것을 알았다고 하자.

엑셀등의 기존의 농부를 쫓아내고 자신에게 땅을 빌려주는 지주에게는 많은 돈을 주겠노라 제안을 했다.

기존의 농부들도 저마다 임대료를 높여 지불하겠다고 나왔다.

상대적으로 농부들이 흔해지고 목초지가 희소해지면서 갑자기 지주들은 협상력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목초지의 지대는 그곳에서 나는 수확물과 지대 없이 농사지을 수 있는 기타 지역에서 나는

수확물의 차이만큼 유지될 것이다.

경제학자들은 이러한 기타 지역의 땅을 '한계' 토지 라고 부른다.

 


 아주 많이 요약을 해 정리한 것이라 이 글만 보고는 이해하기 힘이 들것이다.

'한계' 토지란 말이 이해되면서, 책 읽기가 재미가 나는 것이다.

이 책 이전에 내가 조금 공부된 것이 있긴 했다.

상대적 희소성이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으로 옮겨 간다면 힘의 우휘 역시 옮겨간다.

 

  1. 경제현상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학문의 근본이 되는 이론 [본문으로]
  2. 투자비용에 비해 기대수익이 빈약한 토지 [본문으로]
  3. 1772~1823년 영국의 경제학자 [본문으로]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몰  (0) 2008.10.20
초가을 풍경....  (0) 2008.09.01
하나 아닌 둘이서....  (0) 2008.09.01
대구 성서 계명대 캠퍼스 소개글 (새로운 글쓰기 3)  (0) 2008.07.17
금호강 줄기  (0) 2008.05.31